본문 바로가기

취미 부자 되기/블로그에 대해 알아가기👩‍💻

티스토리 초보 - 메타태그(Meta Tag) 활용하기!

 아직 블로그를 시작한 지 5일 차인 블린이지만 제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기뻐요~☺️

앞으로 더 많은 사람들에게 제 이야기를 들려주기 위해, 검색에 쉽게 노출되기 위한 노력을 해보려고 해요!

 

 그러기 위한 필수조건..! 

"Meta Tag(메타 태그)"

처음 접하는 용어인 만큼, 나에겐 너무 어려운 개념이었다.ㅜㅜ 앞으로도 계속 활용해야 하는 만큼 끈기를 가지고(?) 공부를 해보았습니다.

메타 태그를 이해하기에 앞서 미리 알아야 하는 용어들이 있습니다.

 

 

*주의사항!! 저의 관점에서 해석이 된 부분이 있으니 꼭 사전적인 의미를 같이 보면서 이해해 주세요!

> SEO(검색 엔진 최적화, Search Engine Optimization): 여러분들이 어떤 정보를 검색할 때, 검색의 의도를 이해하고 가장 적합하다고 판단되는 콘텐츠를 상위에 노출시키는 프로세스입니다. 

> Index(색인) - 모든 데이터가 검색될 수 있도록 원본 문서를 검색어 토큰으로 변환하여 저장하는 일련의 과정입니다. 즉, 제가 여러분들에게 공유하려고 콘텐츠를 업로드하면, 고유의 URL이 생성되고 이게 색인에 저장된다고 생각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 Crawling(크롤링) - '기어 다니다'라는 사전적인 뜻처럼, 무언가가 웹사이트를 돌아다니면서 데이터를 수집하는 과정입니다. 저의 글도 크롤링되길 바라며..🤩

> Web Crawler(크롤러) - 정보를 크롤링(읽어가서)하여 인댁싱(색인)하는 자동 소프트웨어입니다.

> Google Bot(구글봇) - 구글의 크롤러🤖

 

 

 결국, 제가 메타 태그에 관심을 갖는 이유는 구글봇이 나의 글을 크롤링해서 색인하여주어야 한다는 것을 깨달았기 때문이죠! ㅎㅎ

 

 자!! 이제 기본 개념들이 이해되었으니, 메타 태그가 무엇인지 알아볼까요?

 

 

메타 태그란?

 HTML 문서에 대한 색인 정보를 담고 있는 태그입니다. 즉, html 문서가 무엇인지(내용, 언어설정, 핵심키워드, 작성자 등) 설명해 주는 태그라고 생각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메타 태그의 종류가 너무 많아서 제가 쉽게 접하는 몇 가지만 예시로 들어봤어요.

 

 

메타 타이틀 <Title> 은 검색 결과에 표시되는 페이지 제목입니다. 웹 브라우저 상단에 현재 페이지에 대한 문구나 SNS로 해당 링크를 공유했을 때에 아래와 같이 제목에 대한 정보가 같이 보여 유저가 현재 페이지에 대한 위치를 빠르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메타 설명문 <Description> 은 검색 결과의 헤드라인 하단 부분에 웹페이지에 대한 내용이 설명되어 있는 것이 description입니다. 해당 페이지에 대한 설명글을 매력적으로 요약하여 160자 이내로 직접 작성하는 것이 좋다고 하네요. 

메타 로봇 <Robots> 크롤러가 내 사이트에 들어와서 색인에 저장하는 것을 허용하려면 tag가 필요합니다. 보통은 <meta name="robots" content="index, follow">라고 쓰면 됩니다!

이외에도 author, refresh, viewport 등이 있지만.. 한 번에 모든 것을 다룰 수는 없으니 생략하도록 할게요. ㅎㅎ

 

  자! 이제 메타태그에 대한 기본 이해가 끝났으니, 나의 블로그에 어떻게 적용하는지 알아볼게요.

스킨 변경 없이 플러그인의 메타태그 기능을 통해 쉽게 등록과 관리를 해보려고 해요. 구글, 네이버, 다음, 줌, 빙 등 다양한 포털사이트가 있지만 오늘은 '구글 서치 콘솔'에서 HTML 메타 태그를 확인하고 플러그인에 등록하려고 합니다. 왜냐하면 구글 서치 콘솔을 이용했을 때 구글의 웹사이트 노출 횟수를 알 수 있고 트래픽을 유발하는 검색 키워드를 분석해 주며 색인 상태 점검 및 문제를 개선할 수 있는 장점 때문입니다. 무엇보다도 구글에게 저의 블로그 정보를 빨리 알려주기 위함도 있습니다. 등록 방법은 아래와 같이 아주 간단해요!

 

 

티스토리에 구글 서치 콘솔 등록 방법

1. https://search.google.com/search-console/welcome?utm_source=about-page 에 접속한다.

 

Google Search Console

로그인 Google 검색 콘솔로 이동

accounts.google.com

2. 아래의 [시작하기]를 클릭하고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한다.

3. [URL 접두어] 부분에 본인의 홈페이지 주소를 입력 후 '계속' 버튼을 누른다.

4. 구글이 나의 홈페이지 소유권을 확인할 수 있도록, [HTML 태그]를 클릭해서 코드를 복사한다.

5. 티스토리 블로그 관리 화면으로 돌아와서 좌측에 있는 [플러그인]에 들어가서 [메타태그]를 선택합니다.

6. [메타태그 추가]를 누르고 구글 서치 콘솔에서 복사했던 HTML 태그를 아래와 같이 입력합니다. name 옆에는 "google-site-veritication"를 아래 빈칸에는 contents를 넣고 [변경사항저장]을 클릭합니다.

7. 다시 구글서치콘솔 화면으로 돌아와 '소유권이 확인됨'이 보이면 [완료]를 누르면 끝~~

 

 

 

간단하죠?😎

예전에는 스킨마다 메타태그를 모두 적용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었다면 이제는 플러그인에서 한 번에 해결할 수 있도록 간편해졌습니다. 아직 블린이이지만 새로운 정보를 습득하면 계속해서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우리 모두 블린이를 벗어나는 그날까지이~~⭐️